loading
반응형

모더나 백신 부작용

현재 모더나백신 과 관련하여 보고된 부작용 같은경우, 화이자와 비슷하게 심근염, 심낭염이 발생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매우 높은 예방률로 인하여 접종을 멈출수는 없다고 발표하였으며 접종 횟수에 비해 낮은 비율의 부작용을 보이고 있기에 크게 걱정 할 것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모더나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심근염, 심낭염 이외에도 오한이나 발열, 근육통, 두통, 피로감 등 전신에 나타나는 다른 백신들과 비슷한 부작용 증세가 있으며 주사를 맞은 팔이 붓거나,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보통 부작용은 1차보다는 2차를 접종 한 이후 1~2일 안에 많이 발생하였다고 하며 수일 이내에 사라진다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1. 아나필락시스

아나필락시스의 주요 증상은 호흡기, 기도, 순환기 문제 입니다.

호흡문제같은 경우 숨이가쁨, 인후 부종이나 조임, 기관지 경련 등이 있으며 

순환기에는 부정맥, 저혈압, 빈맥, 심장마비, 의식수준감소나 소실, 쇼크의징후 등

기도문제로는 쉰 목소리나, 협착음, 기도 부종등이 나타납니다. 

 

2. 혈전증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혈전증 관련 부작용을 보이는 비율이 노르웨이와 덴마크에서 100만명당 110명 내외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앞서 유럽의약품청에서는 100만명당 7.9명 수준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만 덴마크와 노르웨이의 접종자들을 분석한 결과 이전 발표수치 보다 높은 수치가 나와 우려하는 시선이 생겼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스트라제네카를 접종받은 20~40대를 조사한 결과 대략 96%가 부작용을 경험했다는 논문이 발표되었으며 40대 이하에서 부작용의 확률이 높고, 50~60대로 갈수록 부작용의 경험률과 중증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20대 접종자 에서는 피로감이나 두통 근육통, 오한 , 발열 등의 부작용이 주로 나타났으며 중증의 경험자는 거의 없었고, 일상에 불편함이 있을 정도로 심함 편이다가 41%, 경미하다 라고 답한 비율이 50.5% 로 주로 경미한 부작용을 느끼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얀센 백신 부작용

얀센백신 의 경우 1회 접종 백신이기에 지속성과 효과부분에 있어서 다른 백신에 비해 떨어질 수 있다는 말이 많이 있습니다.

 

현재 알려져 있는 얀센백신 부작용 같은경우 미국의 임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발표되었으며 안면마비, 심낭염, 상완신경근염, 길랑-바레 증후군, 접종 후 증후군, 과민반응 등이 확인되었으며 임상시험의 제출시점으로는 대부분 회복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의 경우, 백신 접종 이후 7일 이내에 흔히 발생하였지만 대부분은 경미한 부작용 이였으며 그 중 일부가 일상생활에 문제가 있는 수준이라고 하였습니다.

 

60세 이상보다는 18~59세 사이에서 더 많이 발생하였다고 확인되었으며 아래에서 설명드릴 혈소판 감소 동반 혈전증 같은경우 18세에서 49세 사이의 여성에서 100만명당 7명의 비율로 발생한 것이 확인 되었고, 50세 이상의 여성 혹은 남성에게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혈소판 감소동반 혈전증?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마찬가지로,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에 대한 가능성이 있다고 나왔으나, 현재로서는 발생확률이 희박하며 조기발견 가능하여 큰 문제없이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대표적인 혈전 증상 사례로는 미국의 사례입니다. 2021년 4월을 기준으로 미국내에서 700만명에게 접종한 결과 9명의 혈전 환자가 발생하였다고 하는데요, 이 중 1명이 사망하였고, 1명이 위독한 상태라고 밝혀졌으며 이때 확인된 모든 혈전 환자가 18세에서 48세 사이의 여성이라는 점으로 얀센에 대한 혈전 발생과 여성과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자료들을 기반으로 하여, 혈전 증상의 발생확률이 굉장히 낮다는 것이 확인되었으나, 얀센백신 의 접종 이후 3주이내에 심한 복통이나 하지통증, 두통이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꼭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화이자 백신의 경우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알려진 사례는 심근염, 심낭염 입니다.

 

혈전 발생과 관련한 부작용의 경우, 다른 백신에 비해 비슷하거나 좀 더 낮은 수준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자연발생 보다도 낮은 사례로 보여진다고 하네요. 

 

심근염의 경우 접종자 8.5만명당 1명 정도의 수준으로 발생이 확인되었다고 하며, 2021년 4월 이스라엘 보건부의 발표에 따르면, 대략 500만명 접종중 62건의 심근염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대부분은 30세 이하의 남성이었으며 총 62건 중 2차 접종이후의 발생이 56건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심근염이란 콕사키B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심근에 생기는 염증을 말하는데요, 심장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근육통이나 피로, 열, 설사, 구토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계속 진행되면 부정맥이나 울혈성 심부전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심낭염의 경우에는 심장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이또한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보여진다고 하며 흉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발열과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제외한 경미한 부작용으로는 주사 부위의 통증이나 붓기 등이 발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1.07.20 - [분류 전체보기] - 50대 백신접종 예약

 

50대 백신접종 예약

현재 50대 연령층을 대상으로 코로나 백신 접종 사전예약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은 코로나의 면역력을 갖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거리두기 인원 제한에도 걸리지 않게

hanaone211.tistory.com

 

+ Recent posts